철도 민영화 안전인력감축 부추긴 조선일보의 KTX 사고 책임? 조선 [사설] KTX 사고 전에 이상 징후 확인, 運에 맡겨진 생명 에 대해서
(홍재희)===TV 종합편성 채널 까지 확보한 방씨 족벌이 변함없이 진실과 거리가 먼 거짓과 지상파 불공정 편파 왜곡된 사설과 칼럼을 통해 대한민국 사회의 건강한 여론형성에 걸림돌 역할을 하고 있는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 통일의 냉전수구적인 방상훈 사장의 조선일보사설은
“KTX 강릉선 탈선(脫線) 사고를 조사 중인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에 따르면 선로전환 시스템의 오류는 사고 당일인 지난 8일은 물론 그 이전에도 이미 수차례 발생했다고 한다. 이런 사실이 코레일 전산 시스템에 기록돼 있다는 것이다. 국민 목숨이 파리 목숨인가. 코레일은 이상한 조직이 돼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그런데도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사고 당일엔 날씨 탓을 하더니 하루 뒤에는 "KTX 강릉선 개통 이전에 (케이블이 잘못 꽂히는 일이) 발생했다"고 했다. 자신에게는 책임이 없다는 논리다. 하지만 그 말을 반박하는 조사 결과가 나온 것이다.
최근 3주 사이에 무려 11차례 철도 사고가 잇따랐다. '이러다 큰일 날 것'이란 예고까지 있었다. 정상적인 조직이라면 강릉선 선로전환 시스템 오류 사실이 보고되고 시정됐을 것이다. 그 가장 기초적인 일조차 행해지지 않고 있다. 코레일 사장은 국회 등에서 6번 사과했지만 정치 쇼에 불과했다.“
(홍재희)=== 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명박근혜 정권의 작은정부 민영화 규제완화 가 조중동의 부추김 속에서 철도 민영화로 이어졌고 철도의 이원화된 운영과 안전관리 노동인력 대폭감축으로 이미 철도 사고는 예견돼 있었다. 철도 길이는 늘어나는데 철도안전관리 노동인력 대폭감축이라는 비상식적인 철도 운영관리 감독이 국민들 위험에 삐뜨렸다.
조선사설은
“이 정부는 스스로를 세월호 정부라고 부를 정도다. 문재인 대통령은 세월호 현장에 가서 숨진 학생들에게 '미안하고 고맙다'고 썼다. 그러면서 올 초 발의한 헌법 개정안에 '국민 생명권' '안전권' 조항을 넣기도 했다. 그런데 과거 어느 때보다 대형 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밀양 세종병원 화재 등 대형 참사가 잇따랐다. 서울 상도동 어린이집 붕괴, 고양 유류저장소 폭발, KT 통신구 화재, 경기도 온수관 파열 등은 천운(天運)으로 끔찍한 참사를 모면했을 뿐이다. 이번 KTX 사고 역시 열차가 한 바퀴만 굴렀어도 대형 참사로 이어졌을 무서운 사고다.
안전은 담당 기관과 근무자들의 기강과 직결돼 있다. 나사못 하나가 수십명의 목숨을 앗아가기도 한다. 나사못 하나의 문제를 허투루 보지 않으려면 기관에 근무 기강이 서 있어야 한다. 지금 코레일에 기강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 정부 내에서도 없을 것이다.“
(홍재희)=== 라고 주장하고 있다. 박근혜 정권 당시인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 발생했는데 박근혜 정부는 수서발 KTX 자회사 출범시켰다. 철도 민영화 밀어붙였다. 많은 인력 감축 있었다. 이번 강릉선 KTX 참사는 이미 박근혜 정권 당시 철도 민영화와 경쟁체제도입 안전관리 노동인력 감축으로 예고된 참사였다. 조선일보 사설은 박근혜 정부 수서발 KTX 자회사 출범 부추겼고 철도 민영화 많은 인력 감축 부추진 집단이 조선사설이었다.
조선사설은
“기강이 서려면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이 정부는 책임자들이 사고 책임을 남의 말 하듯, 평론가처럼 한다. 국토교통부 장관은 자신의 소관 분야에서 대형 사고가 터졌는데 하루 늦게 현장에 와 "반드시 책임을 묻게 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무슨 뜻인지 알 수 없는 말을 했다. 코레일 사장은 노조 정치와 남북 쇼에만 정신이 팔려 있는 듯하다. 이들은 사고가 나면 책임질 생각보다 '사회의 잘못'이라는 식으로 문제를 비켜가는 데도 능하다. 이번에도 '인력 부족'이라는 등 선후가 뒤바뀐 얘기들이 나오고 있다. 업무와 책임이 아니라 엉뚱한 곳에 정신이 팔린 기관장과 조직이라면 인력이 두 배가 돼도 대형 사고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홍재희)=== 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금 코레일은 안전관리 하는 노동인력이라는 손발이 잘려나간 몸통만 있는 조직으로 슬럼화 됐다. 당연히 철도 승객 안전 위협 받는다. 철도 길이는 늘어나는데 안전관리 하는 노동인력 감축이라는 참사가 이번 강릉선 KTX 참사 자초했다. 이번기회에 철도의 공공성 확보해 민영화와 경쟁 명분으로 훼손된 철도의 안전 문재인 정부가 바로잡아야 한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의 지도부 몇 명 교체로 해결되지 않는다.
(자료출처=2018년12월11일 조선일보[사설] KTX 사고 전에 이상 징후 확인, 運에 맡겨진 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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